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도력을 향상 시켜주는 10가지

리더쉽

by zmsskan 2020. 4. 4. 03:16

본문

 

1. 설득

 

지도자는 자신의 추종자들에게 자신의 입장이나 희망사항을 합리적인 이유와 정당한 근거를 가지고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설득하는 되에는 설득의 내용만큼이나 이유가 중요하다. 서로에게 만족스러운 결과가 도출될 때까지 대화를 지속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2. 인내

 

사람과 일을 할 때는 인내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나를 따르는 사람의 실패와 약점 그리고 불편함이 있더라도, 목적 달성을 원하면 자신의 초조함과 기대감을 이겨 내면서 인내하고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3. 온화함

 

추종자들이 나타내는 취약성, 비밀, 감정 등에 대해 강경하고 딱딱하며 경직된 자세보다는 온화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과격한 자세, 고압적인 자세, 교만한 모습은 결코 지도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4. 배움의 자세

 

지도자가 자신이 이미 세상의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해 해답을 가지고 있다는 자세 보다는 끊임없이 배움의 자세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자세가 추종자들에게 보이기 위해 하는 가식적인 모습이 아니라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자신은 모든 문제의 해답과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는 자세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수용

 

수용이란 판단을 보류하고, 의심스러운 부분은 추종자에게 유리하게 해석하며, 상대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조건으로 어떤 구체적인 증거나 실제적인 행동을 요구하지 않음을 뜻한다. 

 

6. 친절함

 

대인 관계에 있어서 세심하고 자상하며, 사려 깊게 상대방의 작은 일들을 일일이 기억하며 성의를 표출하는 것이다. 예를들면 상대방의 자녀나, 손자의 이름을 기억하며 안부를 물어 본다든지 과거에 함께 했던 일들을 회상하며 그 때의 고마움을 표시하는 등이다. 

 

7. 열린마음

 

항상 정확한 정보와 장기적 안목을 갖기 위해 노력함을 뜻한다. 동시에 그들이 현재 소유하고, 지배하고, 행동하는 것과 상관 없이 현재 상태의 그들을 있는 그대로 존중함을 뜻한다. 그들의 행동보다는 그들이 가진 태도, 욕구, 가치, 목표를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다.

 

8.진심어린 충고

 

추종자들이 실수나 잘못 또는 방향 수정의 필요성을 지적 해 주되 진심 어린 보실핌과 배려, 따뜻함으로 그들의 실수를 바로 잡아 주는 것을 말한다.

 

9. 일관성

 

지도자 스타일이 조작적인 기술에 머루르지 않도록하기위해서 일관성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흔히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어려울 때, 위기나 도전에 직면 했을 때 진퇴양난에 빠졌다고 느낄 때는 조작적인 기술을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 마련이다. 

 

10. 성실성

 

성실성이란 당신의 말과 느낌을 당신의 생각과 행동에 연결시킴을 의미한다. 진심으로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말하며, 어떤 형태든 악의나 속이는 마음을 품지 않고, 다른 사람을 이용하거나 조종하려 하지 않는 것이다. 

 

'리더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향력을 얻는 4가지 방법(2)  (12) 2020.04.06
영향력을 얻는 4가지 방법(1)  (16) 2020.04.05
지도자의 유형 3가지  (3) 2020.04.03
인생을 망치는 7가지  (15) 2020.04.02
개인 성장을 위한 6가지 기초  (14) 2020.04.0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