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개인 성장을 위한 6가지 기초

리더쉽

by zmsskan 2020. 4. 1. 00:27

본문

성장해 가는 과정

 

사람들은 누구나가 지금의 자신보다 더 성장한 모습을 가지기를 원하고 소망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을 성장 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나 비결을 찾고 있다. 왜냐하면 누구나 짧은 시간에 다른 사람보다 더 성장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사실이 있다. 성장이란 것은 결코 하루 아침에 이루어 질 수 없다는 것이다. 하루 아침에 성장하는 나무가 없고, 하루 아침에 부자가되는 사람도 없고, 하루 아침에 성공하는 사람이 없다. 여기서 우리는 중요한 사실 몇 가지 기초적인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한다. 그것은 무엇인가? 

 

1. 성장은 자연적인 과정이다. 

 

씨를 땅에 뿌리고 물을 주면 싹이 나고, 자라서 나무가 되는 것처럼,  아이가 태어나 엄마의 젖을 먹고 우유를 먹고 밥을 먹으면 성장 하듯이 성장 어떤 특정한 존재에게만 일어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러면서 나무는 싹이 나고 입이 나고 줄기가 자라면서 나무가 되어 간다. 사람 역시 마찬 가지이다. 아이가 기어 다니는 것을 배우고 걷는 것을 배우면서 성장해서 마침내 성인이 되는 것이다.  성장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2. 우리는 각기 다른 수준에 있다.

 

우리 모두는 각자 신체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감정적, 정신적으로 다른 수준에 있다.   다른 사람이 나보다 더 나은 수준에 있다는 것은 이미 그 사람은 이미 내가 노력하고 있는 부분을 극복했다는 뜻이다. 물론 그 반대도 마찬가지이다. 다른 사람이 나보다 모든 면에서 낮은 수준에 있다는 내가 이미 그 사람의 배우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이미 극복 했다는 말이다. 이 사실을 우리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3. 비교하지 말아야 한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 만큼 나쁜 것은 없다. 비교하게 되면 우리 마음은 불안하게 된다. 다른 사람이 나보다 더나은 사회적 위치, 경제적 위치, 신체적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우리는 불행하게 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이런 우를 범하고 있다. 비교하는 삶을 시작하는 순간 우리는 우월감과 열등감에 시달리며 살아야 한다. 나보다 조금이라도 나은 사람을 보면 우월감을 가지게 되겠지만 사실 우리 주변에는 나보다 우월한 사람이 많기 때문에 열등감에 시달리는 삶을 살게 된다. 

 

4. 지름길은 없다. 

 

사람들은 지름길을 좋아한다. 지름길로 가면 다른 사람들보다 목적지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성장에 있어서 지름길이란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사실 사람들이 지름길이라고 우리에게 제시하는 것은 형편이 없는 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5. 현재 위치에서 시작해야 한다. 

 

자신의 성장을 위해서는 자기가 앞으로 있을 곳도 아니고, 누군가가 있는 곳도 아니며, 다른 사람이 내가 있다고 하는 현재 위치도 아니고 현재 자신이 서 있는 바로 그 자리에 시작해야 한다. 윗몸 일으키기를 한번에 한개 밖에 못하는 사람이 30개하는 사람의 위치에 할 수는 없다. 한개를 할 수 있다면 바로 그 자리에서 매일 한개씩 해서 하루에 하나씩 늘려 나갈 때 30개하는 사람의 위치에 갈 수 있는 것이다. 

 

6. 자기 성찰이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성장하기 위해서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를 모른다. 무엇을 먼저해야 하는지도 잘 알지 못한다. 다른 사람이 하는 순서를 따라하는 것도 안된다. 자기 자신의 성찰을 통해서 자신의 약점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을 바로 알 때 우리는 그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되는 것이다. 

'리더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도자의 유형 3가지  (3) 2020.04.03
인생을 망치는 7가지  (15) 2020.04.02
성장을 가로막는 3가지  (9) 2020.03.31
좋은 성품을 유지하기 위한 3가지 요소  (30) 2020.03.30
좋은 리더들의 7가지 특성  (30) 2020.03.2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