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극복해야 오류 할 3가지

리더쉽

by zmsskan 2020. 4. 10. 05:50

본문

 

영향력이 있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범하기 쉬운 오류가 있다. 이를 간과하거나 극복하지 못하면 머지 않아서 영향력은 사라지게 되고 그 사람은 지도자로서 영향력이 감소하거나 아니면 사람들로부터 외면을 받게 된다. 영향력을 행사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이 3가지 오류를 극복해야 한다. 

 

1. 이해하기 전에 충고 하지마라

 

다른 사람이 말하고자 하기 전에 서로 이해 할 수 있는 인간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당신이 나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는 열쇠는 나에 대한 당신의 이해에 있다. 나를 이해 하지 못하고, 나의 독특한 상황과 감정들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나에게 어떻게 충고해야 할지, 혹은 어떤 상담을 해줘야 할지 결코 모른다. 상대방을 이해 하지 못한 상황에서는 그 어떤 충고도 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만일 내가 상대방을 이해 하고 있다는 착각에 빠져 충고 하게 된다면 그 충고는 어떤 의미도 갖지 못하게 될 뿐 아니라 오히려 나에게 반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는 영향력을 향상 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감소시키는 원인이 된다.

 

2. 태도의 변화 없이 인간 관계를 형성하려 하지 마라

 

인간관계를 함에 있어서 행위나 태도의 변화없이 인간관계를 재형성하려 하지 말아야 한다. 여기는 말하는 변화는 근본적인 변화를 말하는 것이다. 인간 관계가 일회성과 불성실로 일관 된다면 친구를 얻을 수 없다. 어떠한 인간관계의 테크닉도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 간혹 자신이 지도자라고 착각하는 사람들 중에는 자신의 태도가 전혀 변화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자신이 말만 바꾸면 모든 상황이 바뀌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면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 있는 사람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의 행동과 노력은 아무런 성과도 얻지 못하게 될 것이다. 

 

3. 착각에 빠지지 마라

 

요즈음 우리나라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있는데 여기에 출마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착각에 빠져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들은 자신이 이번 선거에서 반드시 승리 할 것이라 믿고 있고, 시민들이 자신을 뽑아 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착각에 빠지면 그 누구의 충고도 듣지 않게 된다. 

 

어떤 사람의 경우는 좋은 본보기, 좋은 인간 관계가 충분히 있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교훈이나 가르침을 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사랑이 결여 된 비젼이 어떠한 동기도 부여하지 못하듯이 비전이 결여된 사람은 어떠한 목적도, 지침도, 동력도 담아내지 못한다. 비전, 사명, 목적, 기준들에 대해 가르치고 말해야 한다. 

 

영향력을 행사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행동 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그 사람의 인간 됨이다. 사람의 인격이 바로 형성 되어 있지 못하고 되어 있다고 믿는 오류에 빠져 있는 사람들은 결코 큰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없게 된다. 자신을 바로 보고 이해 하고 깨달아서 오류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리더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향력을 향상 시키는 4가지  (18) 2020.04.09
영향력을 얻는 4가지 방법(2)  (12) 2020.04.06
영향력을 얻는 4가지 방법(1)  (16) 2020.04.05
지도력을 향상 시켜주는 10가지  (9) 2020.04.04
지도자의 유형 3가지  (3) 2020.04.0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